타목시펜(Tamoxifen) 자세히 알아보기

 

주사제가 아닌 복용하는 알약형태인 타목시펜이라는 약물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붙어서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. 이 약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살펴보세요.

 

타목시펜_썸네일


대표적인 유방암 치료제인 타목시펜.


약품명 (다른이름) : 타모프렉스 (Tamoplex®)

 

 이 약은 무슨 약입니까?


이 약은 호르몬성 항암제 중 항에스트로겐 제제로 분류됩니다. 일부 종양은 종양 증식에 필요한 특정 호르몬에 대한 수용체가 있는 것이 확인되어서 호르몬 치료가 종양 치료제로 이용됩니다.

 

이 약물은 항에스트로겐 제제로 종양 세포 (유방암)의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결합하여 에스트로겐이 종양 세포 내로 들어가 종양을 증식시키는 것을 억제하여 종양 치료 효과를 나타냅니다.

 

유방암 치료에 수술 후 보조 치료 또는 전이성 유방암 치료, 또는 침습성 유방암 위험성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됩니다. 다른 종양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이 약은 어떻게 투여됩니까?


□ 10mg 정제와 20mg 정제 두 종류가 있습니다.


□ 매일 동일한 시각에 한 컵의 물과 함께 경구로 복용합니다. 일반적으로 1일 1-2회 복용합니다.


□ 이 약 투여 중 자몽 및 자몽주스가 약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.


□ 종양의 유형 및 상태에 따라서 의사가 정해준 용량을 스케줄대로 복용하십시오. 임의로 용량을 바꾸거나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.


□ 복용을 잊어버린 경우 12시간 이내라면 바로 복용하시고, 12시간이 지난 후에는 당일 약은 생략하고 다음 날 상용량 만큼만 복용합니다. 다음 날 상용량의 두 배의 용량을 복용하지 않습니다.

 


이 약 투여 전 미리 알려야 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?


□ 이전에 투여 받은 약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었다면 미리 알려 주십시오.


□ 이 약 투여 전에 한약, 비타민, 피임제, 건강식품을 포함하여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이를 미리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. 의사의 지시가 없는 이상 아스피린 함유 제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.


□ 이 약은 태아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남성, 여성 모두 이 약을 투여하는 중에는 임신을 피해야 하며, 콘돔과 같은 피임 방법이 권장됩니다. 이 약을 투여 받는 동안에는 수유해서는 안됩니다.


□ 약을 투여받기 전에 과거 혈전성 질환(심부정맥혈전증, 폐색전증, 뇌졸중)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거나 항응고제(예: 와파린) 치료가 필요한 질환을 갖고 있거나 고지혈증 등 다른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알려주십시오.

 

 

이 약의 부작용은 무엇입니까?
※ 부작용에 관해서 알아야 할 사항

 

□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든 열거된 부작용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.


□ 일부 부작용은 발생 시기나 발현 기간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

□ 일부 부작용은 거의 대부분 회복되며, 치료가 종료되면 소실됩니다.


□ 부작용을 경감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.


□ 이 약의 효과와 부작용의 정도는 상관성이 없습니다.

 

 

다음의 부작용이 이 약을 투여 받는 환자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. (단일 약제 투여 기준, 30%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)


□ 안면 홍조

□ 질 분비물

□ 부종 (발, 다리, 손이 붓는 현상)

□ 성욕 상실

 

 

다음의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(10-29%의 환자에서 발생)


□ 오심

□ 생리 불순

□ 질 출혈

□ 체중 감소

□ 감정 변화

□ 관절통, 관절염

 

 

드물지만 심각한 부작용


□ 심부정맥 혈전증과 폐색전증을 포함한 혈전 생성입니다. 갑작스럽게 흉통이나 호흡곤란이 오면 즉시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. 한쪽 다리가 붓고, 붉어지고, 통증이 있고, 만져보면 열감이 있고, 다른 쪽 다리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1일 이내에 의사의 진료를 봐야 합니다.


□ 자궁암의 발생 가능성입니다. 자궁절제술을 받지 않은 여성은 규칙적인 자궁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. 비정상적인 질 출혈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.


모든 부작용이 여기에 나열되지는 않았습니다. 10% 미만의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들은 여기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. 만약에 이상한 증상을 경험하면 항상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.
의료진에게 긴급하게 연락해야 하는 때는 언제인가요?

 

 

다음 문제로 인한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


□ 갑작스런 호흡 곤란, 흉통(가슴 통증)

 

 

다음의 증상은 의료진이 알아야 하지만 응급 상황은 아닙니다. 증상이 나타나면 하루 이내에 의료진에게 알리도록 합니다.


□ 구역감 (구토예방약으로 해결되지 않으며, 식사를 할 수 없는 경우)


□ 한쪽 다리가 붓고, 붉어지고, 통증이 있고, 만져보면 열감이 있고, 다른 쪽 다리가 그렇지 않은 경우 (혈전 생성 증상)


□ 새로 유방 종괴가 느껴짐


□ 과도한 질 분비물, 질 출혈, 월경통 또는 불규칙성


□ 우울감 (일상생활 영위 불가)


□ 시야 변화


□ 기타 평소와 다른 증상을 경험할 경우 의료진에게 알리십시오.

 

 

부작용 자가 대처법


□ 의사의 지시 없이 임의로 약물을 중단하지 마십시오. 최대 5년 정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.


□ 안면 홍조를 경험하면 옷 차림을 가볍게 하고, 환경을 시원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 참을 수 없거나 점차 악화되면 의료진에게 말하십시오.


□ 이 약은 약간의 구역감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. 오심을 경험하면 처방 받은 항구토제를 지시대로 복용하고, 소량씩 자주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□ 햇빛에 직접 노출되는 것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.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, 보호할 수 있는 의상을 착용합니다.
□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, 영양 공급이 잘 유지되도록 하십시오.


부작용이라고 생각되는 증상을 경험하면 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. 증상에 대처할 수 있는 약을 처방하거나 대처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.



Previous Post Next Post